경제일반

위안소프트, 경찰청에 고성능·고화질 동영상솔루션 ‘위안미디어’ 공급

동영상 솔루션 전문기업인 ㈜위안소프트가 지난 2016년 경찰청의 ‘국민제보 시스템’에 이어 최근 고도화 사업에서도 국내 최고의 동영상 솔루션인 ‘위안미디어 STD’를 기반으로 고성능의 영상처리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경찰청은 지난 2015년 4월 서비스 시작 이후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공익신고·제보 건수가 150만건으로 국민 참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신고·제보의 편의성 향상과 신고 업무처리 효율성 증진을 위해 고도화를 추진하였다.

이 사업에서 위안미디어 솔루션은 제보자의 다양한 영상에 대해 편집·변환·미디어 정보 추출 등 제보 영상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HTML5 기반 동영상 편집기, 이미지 편집기, 멀티채널 플레이어 등 백엔드 영상 처리를 위한 요소 기술들을 제공함으로써, 담당경찰관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보 영상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위안소프트에서 개발한 ‘위안미디어’는 동영상 서비스를 구축할 때 필요한 미디어 플랫폼 소프트웨어로, GS인증을 통해 품질이 인증되었고, 국내·외 200여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동영상 트랜스코더, 스트리머, 플레이어, 미디어 관리기, API 세트로 기본 구성되며, 부가적으로 동영상 편집기, 동영상 DRM, 브로드캐스터 등도 선택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위안소프트에서는 일반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표준형 미디어 플랫폼인 ‘위안미디어 STD’ 외에도 영상회의 전용 녹화·중계 솔루션인 ‘위안미디어 VC’를 출시하였다. 위안미디어 VC를 통해 고객사에서는 한정된 용도로 사용 중인 영상회의시스템을 고성능 · 고화질로 실시간 혹은 VOD로 서비스함으로써 영상회의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위안소프트는 위안미디어 VC는 국제 표준 프로토콜인 SIP를 통해 시스코, 폴리콤, 비됴, 라이프사이즈, 화웨이 등 대부분의 영상회의 제품들과의 이미 연동테스트를 완료하였을 뿐 아니라, 위안미디어 STD의 복합적인 기능들을 위안미디어 VC에 내제함으로써 수 개월간의 구축기간을 단 며칠내에 완벽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되어 고객사에서는 시간적 · 비용적 절감 효과를 모두 충족할 수 있다고 밝혔다.